헤이리 화이트블럭갤러리
- ecofeel kr
- 2021년 5월 7일
- 1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1년 5월 10일
위치 : 경기도 파주시 헤이리마을 화이트블럭갤러리
조명 : RGB 클러스터 모듈, 알루미늄+아크릴봉 하우징
연출방법 : 움직임센서, 날씨데이터에 따른 인터렉티브 변화 연출
시스템 : 연출시스템 PC, 클러스터 드라이버, 센서

헤이리 마을에 설치된 Interactive Clouds는 실시간으로 주변환경과 상호교감하는 능동형 설치물입니다. 클라우드의 구성은 기울어진 SUS 원형파이프 기둥과 구름을 형상화한 LED조명 구조물을 떠 받치고 있고 각 설치물 마다 100개 ~ 180개 넘는 크고 작은 샌딩처리된 폴리카보네이트 환봉 자체가 발광체가 되어 구름을 형상화 한 디자인을 주목하게 만드는 요소로 삽입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미디어 아트를 공간에도 적용하여 그에 따른 상호작용 공간자체를 오브제 중심이 아닌 반응을 통한 입체적인 공간으로변화시켰습니다. 헤이리 문화마을에 위치한 화이트 블록 갤러리 앞 마당에는 3개의 구름 모양의 구조물이 지상에 떠있으며 이 구름 모양의 구조물은 인간과 근접한 형태의 지능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반응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상호작용을 강조하기 위해 물리적인 변화에 반응하는 인체 동작 감지센서와 실시간 인터넷 날씨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에 상호 반응하는 LED조명 색상변화와 다양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이 시스템은 구조물에 사람이 접근하지 않으면 인터넷 날씨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여 지정된 장소의 온도, 습도, 강수량, 풍향, 풍속의 조건에 맞는 조명 연출과 사운드가 출력되다가 센서가 사람의 동작을 감지하면 구조물에 접근하는 사람의 수, 이동 경로에 따라 능동적으로 다양한 조명 패턴과 다른 사운드가 구현됩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디자인 환경이 단순히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친환경적인 디자인으로 접근, 새로운 타입폴로지를 정의하게 되는데. 그것은 클라우드에 부착된 동작 감지센서를 이용하여 인간의 접근에 따라 LED조명을 반응하게 함으로써 자연에 인간을 끌어드리는 효과를 생성시킨다는 점입니다.

Comments